주문을 처리할 때는 주문 단위 또는 주문 아이템 단위로 선택하여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주문 단위로 처리하지만, 특정 상황에서는 주문 내 특정 아이템만 선택하여 개별적으로 처리할 수도 있습니다.
배송 처리
⚠️ 택배사와 연동되어 동작되지 않습니다. 구매자에게 배송 시작을 알리고 구매자가 송장 정보를 조회할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1. 포탈 관리자페이지 [주문 관리 → 전체 주문 내역] 접근
[새 상품 등록 → 판매 설정] 에서 배송상품으로 설정된 상품의 주문건은 결제 완료시 배송에 자동 반영됩니다. 배송상품이 아닌 경우 배송 리스트에 들어오지 않습니다. 미배송 상품은 [전체 주문 내역] 에서 조회 가능합니다.
2. 배송 준비 처리
결제 완료 주문의 상품 준비 단계일때, 배송 준비중으로 상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묶음 배송 처리(상품 개별 발송하기)
3. 배송중 처리
주문의 송장 정보가 나왔다면, 택배사와 송장번호를 입력하여 배송중으로 상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택배사와 운송장 번호 등록시 고객에게 배송시작 알림톡이 발송되며, 마이스토어 마이페이지에서 배송상태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조회 가능한 택배사 리스트는 아래와 같습니다.
조회 가능 택배사 리스트: 대한통운, 우체국택배, 롯데택배, 로젠택배, 경동택배
송장 정보 미입력 시, 배송중으로 상태 변경은 불가능합니다.
송장 일괄 등록: 대량으로 송장 정보를 입력하여 일괄로 배송중 처리를 할 수 있습니다.
취소(환불) 처리
구매자가 취소(환불) 요청 하거나, 상품 품절 등 판매자의 사유로 주문을 취소(환불)하는 방법입니다.
이미 배송 완료된 주문의 경우 교환/반품 처리 방법을 확인해주세요.
관리자의 직접 취소(환불) 처리
1) 포탈 관리자페이지 [주문 관리 → 전체 주문 내역] 접근
2) 취소하려는 주문건을 클릭합니다.
3) 액션(삼점) 버튼을 클릭하여 [취소/환불]을 클릭합니다.
생성됨 ~ 입금 대기 : 취소 처리
결제 완료 : 환불 처리
4) 전액환불, 부분환불 중 희망하는 환불방식을 선택하여 환불을 진행합니다.
부분환불 시, 원하는 환불금액을 입력하여 진행합니다.
구매자의 취소(환불) 요청 건 처리 (마이스토어 CS)
✅ 입금 대기 상태의 주문은 구매자가 주문 취소시 판매자의 승인없이 자동 취소 처리됩니다.
시스템에서 자동 환불 처리가 가능한 경우
결제 수단이 신용/체크카드, 카카오페이, 실시간 계좌이체인 경우 가능
판매자의 취소 처리 후 2~5 영업일 이내 처리됩니다.(카드사에 따라 소요일은 다를 수 있습니다.)
시스템에서 자동 환불 처리가 불가능한 경우
결제 수단이 가상계좌인 경우 불가능
시스템에서 자동 환불 처리를 지원하지 않기에 환불 진행중 처리 후 수동으로 구매자에게 환불 금액을 입금처리해주셔야 합니다.
실제 환불 대금 지급 완료후 ‘환불 완료 처리’를 진행해주세요. 앞서 선택한 유형으로 전액환불 또는 부분환불로 상태가 변경됩니다.
1) 포탈 관리자페이지 [주문 관리 → CS] 접근
2) [취소 → 취소 요청] 탭 을 클릭하면 취소 요청 건을 확인합니다.
3) 취소할 리스트의 액션(삼점) 버튼을 클릭하여 [취소/환불] 을 클릭합니다.
취소 거부 (마이스토어 CS)
판매 정책에 따라 구매자의 취소 요청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1) 포탈 관리자페이지 [주문 관리 → CS] 접근
2) [취소 → 취소 요청] 탭을 클릭합니다.
3) 요청을 거부할 리스트의 주문을 선택한 후 [취소 거부]를 클릭합니다.
4) 거부 사유를 작성하고 취소 거부처리합니다. 작성된 사유는 구매자에게 전달됩니다.
5) 배송 주문인 경우 주문 상태를 배송 준비중으로 변경합니다. 변경 후 [주문 관리 → 배송]에서 이후 단계를 계속 진행할 수 있습니다.
교환 처리
참고 사항
교환 처리시 재고 차감이 되지 않습니다. 재고 관리를 위해서는 구매자에게 교환 요청 취소 후, 반품 요청 전환으로 안내한 후 반품 프로세스를 진행해주세요.
교환 요청 건 처리
⚠️ 수거 처리는 택배사와 연동되어 동작되지 않습니다. 수거 처리는 직접 진행해주셔야 하며 구매자에게 교환 진행 상황을 알릴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1) 포탈 관리자페이지 [주문 관리 → CS] 접근
2) [교환 → 교환 요청] 탭 을 클릭하면 취소 요청 건을 확인합니다.
3) 수거 처리중 처리
주문 상세 페이지로 이동하여 교환 요청 주문의 사유를 확인하고 교환 처리가 가능한 경우, 수거 처리중으로 상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4) 수거 완료 처리
교환 상품 수거가 완료되고, 상품에 하자나 이상이 없는 것이 확인되었다면 수거 완료로 상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5) 재배송 처리
[처리] 버튼을 클릭합니다.
교환 처리 팝업에서 [배송 준비중 처리] 버튼을 클릭합니다.
교환 처리가 완료된 주문은 [주문 관리 → 배송] 메뉴에서 이후 단계를 계속 진행할 수 있습니다.(재배송 주문 생성됨) 교환 요청으로 재배송 처리된 상품은 배송 완료 후 [주문 관리 → CS → 교환 탭]에서 교환 완료 상태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교환 거부
상품 하자 및 품절 등의 사유로 교환이 불가한 경우 교환 요청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1) 포탈 관리자페이지 [주문 관리 → CS]을 클릭합니다.
2) [교환 → 교환 요청] 탭을 클릭합니다.
3) 요청을 거부할 리스트의 주문을 선택한 후 [교환 거부]를 클릭합니다.
4) 교환 거부처리 팝업에서 거부 사유를 작성하고 교환 거부처리합니다. 작성된 사유는 구매자에게 전달됩니다.
(물품 수령 전) 교환 거부
(물품 수령 후) 교환 거부: 물품 수령 후(수거 완료) 상태에서 교환 거부 처리시, 주문 상태 변경에서 배송 준비중으로 주문 생성하여 재배송이 가능합니다. 이후 [주문 관리 → 배송]에서 회수된 상품을 구매자에게 재배송 처리할 수 있습니다.
반품 처리
반품 요청 건 처리
⚠️ 수거 처리는 택배사와 연동되어 동작되지 않습니다. 수거 처리는 직접 진행해주셔야 하며 구매자에게 교환 진행 상황을 알릴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1) 포탈 관리자페이지 [주문 관리 → CS] 접근
2) [반품 → 반품 요청] 탭을 클릭합니다.
3) 수거 처리중 처리
반품 요청 주문의 반품 처리가 가능한 경우, 수거 처리중으로 상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4) 수거 완료 처리
반품 상품의 수거가 완료되고, 상품에 하자나 이상이 없는 것이 확인되었다면 수거 완료로 상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5) 환불 처리
반품 수거 완료 상태에서만 환불 처리가 가능합니다.
반품 거부
상품 하자 및 품절 등의 사유로 반품이 불가한 경우 반품 요청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1) 포탈 관리자페이지 [주문 관리 → CS] 접근
2) [반품 → 반품 요청] 탭을 클릭합니다.
3) 요청을 거부할 리스트의 주문을 선택한 후 [반품 거부]를 클릭합니다.
4) 거부 사유를 작성하고 반품 거부처리합니다. 작성된 사유는 구매자에게 전달됩니다.
(물품 수령 전) 반품 거부
(물품 수령 후) 반품 거부: 물품 수령 후(수거 완료) 상태에서 반품 거부 처리시, 주문 상태 변경에서 배송 준비중으로 주문 생성하여 재배송이 가능합니다. 이후 [주문 관리 → 배송]에서 회수된 상품을 구매자에게 재배송 처리할 수 있습니다.
FAQ
송장 정보를 스텝페이에서 확인 가능한가요?
송장 정보를 스텝페이에서 확인 가능한가요?
송장정보 및 배송정보는 사용하시는 택배사 시스템을 통해 확인하시게 됩니다. 스텝페이 배송 메뉴에서는 배송상품의 주문 관리를 위해 사용하는 영역입니다.
저희는 직접 배송하는데 송장입력이 필요한가요?
저희는 직접 배송하는데 송장입력이 필요한가요?
시스템상 택배사와 송장번호를 입력해주셔야 배송중으로 전환됩니다. 단, 자체 배송일 경우 임의의 택배사, 송장 번호를 입력하여 주문을 배송중으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고객에게 택배사 발송 알림톡이 발송되므로 사전에 해당 알림을 무시하도록 안내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