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속 방법
포탈 관리자페이지 [주문 관리 → 전체 주문 내역] 클릭
메뉴 설명
전체 주문 내역: 전체 주문을 조회할 수 있으며, 입금대기, 결제완료 건의 취소/환불 처리를 할 수 있습니다.
배송: 상품 타입 중 배송 상품의 결제 완료 건을 조회할 수 있으며, 송장 정보를 등록하고 배송 상태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CS: 취소, 교환, 반품 요청된 주문을 조회할 수 있으며, 요청건의 취소/환불/교환/반품 처리를 할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정기구독 리스트 조회 및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주문 리스트 구성 요소
주문번호/주문일: 주문의 고유 번호와 주문 일자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이템 번호: 주문 상품마다 부여되는 고유 번호입니다. 다수의 상품을 한 번에 주문한 경우 리스트를 펼치면 각 상품마다 부여된 아이템 번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경우 주문 단위로 선택하여 처리하지만, 특정 상황에 따라 주문 내 특정 아이템만 선택하여 취소 등의 처리도 가능합니다.상태: 주문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수의 상품을 주문한 경우, 처리해야할 주문 상태(예. 취소 요청 등)가 우선 표시됩니다. 각 주문 아임템별 상태는 리스트를 펼쳐서 확인 가능합니다.주문 상품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문의 타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수의 상품을 주문한 경우, 정기 구독 상품이 포함된 경우 ‘정기’ 타입이 우선 표시됩니다.)
단건: 1회 구매 상품 주문
정기(최초): 구독 상품의 최초 주문
정기(갱신): 구독 상품의 갱신 주문
결제 금액: 주문의 실 결제 금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할인, 배송비가 포함된 총 결제 금액)
결제 수단: 주문 시 사용한 결제 수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결제일: 결제한 일자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결제 기한: 결제 수단이 ‘가상계좌’ 주문인 경우 결제 기한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주문 상태
생성됨: 구매자가 상품의 결제를 위해 결제창에 진입한 상태입니다.
입금 대기: 결제 이전의 상태이며, 구매자가 가상계좌를 결제 수단으로 선택하고 주문을 완료한 상태입니다.
결제 완료: 구매자가 결제를 완료한 상태입니다.
배송 준비중: 결제된 주문을 확인하고 배송 전 상품 준비 단계의 상태입니다.
배송중: 송장 정보가 입력되고 발송 처리된 상태입니다
배송 완료: 상품 배송이 완료된 상태입니다.
교환 요청: 구매자가 배송 받은 상품의 교환을 요청한 상태입니다.
교환 수거 처리중: 판매자가 교환 요청을 수락하고 교환 처리를 위한 준비 단계입니다.
교환 수거 완료: 판매자가 교환 상품을 회수 완료한 상태입니다.
교환 재배송 준비중: 판매자가 교환 상품을 재배송 처리한 상태입니다.
교환 거부: 상품 하자 및 품절 혹은 구매자의 귀책 사유로 교환 처리가 불가능한 상태입니다.
교환 완료: 판매자가 교환 상품을 재배송 처리한 후 배송이 완료된 상태입니다.
반품 요청: 구매자가 배송 받은 상품의 반품을 요청한 상태입니다.
반품 수거 처리중: 판매자가 반품 요청을 수락하고 반품 처리를 위한 준비 단계입니다.
반품 수거중: 반품 진행을 위해 상품을 수거중인 상태입니다.
반품 수거 완료: 판매자가 반품 상품을 회수 완료한 상태입니다.
반품 거부: 상품 하자 및 구매자의 귀책 사유로 반품 처리가 불가능한 상태입니다.
반품 재배송 준비중: 구매자의 귀책 사유로 반품 거부된 상품을 재배송 처리한 상태입니다.
취소 요청: 구매자가 취소(환불) 요청을 한 상태입니다.
취소 거부: 구매자의 취소 요청을 판매자가 특정 사유(스토어 정책)로 거부한 상태입니다.
환불 진행중: 가상계좌 결제 수단의 취소 요청을 판매자가 수락하고, 환불 수동 처리를 진행중인 상태입니다.
취소 완료: 생성됨, 입금 대기건의 주문이 취소 완료된 상태입니다.
부분 환불: 결제 완료건의 주문이 부분 환불된 상태입니다.
전액 환불: 결제 완료건의 주문이 전액 환불된 상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