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결제/환불/취소 관리
Q. 환불 내역은 어디서 확인할 수 있나요?
환불 내역은 [주문 관리 → 전체 주문 내역] 또는 [결제 내역 관리 → 전체 결제 내역]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Q. 결제 취소 요청은 고객이 직접 할 수 있나요?
고객은 [마이스토어 → 마이페이지 → 주문관리] 에서 [결제 완료] 상태에 한해서 취소 요청이 가능합니다.
Q. 중복 결제가 발생했어요. 어떻게 해결하나요?
중복 결제가 의심되는 주문건이 발견될 경우, [인터콤 오류 티켓] 을 통해 거래 날짜와 금액 등 관련 내역 보내주시면 신속히 확인 후 처리 도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Q. 결제 내역이 정확하지 않은 경우 어떻게 해야 하나요?
결제 내역이 정확하지 않은경우, 이상이 있어보이는 부분을 캡쳐하시고, 자세한 설명과 함께, [인터콤 오류 티켓 문의] 를 부탁드립니다.
Q. 결제 금액이 고객 명세서에 잘못 표시되었습니다. 어떻게 수정하나요?
명세서에 표시되는 결제 금액은 해당 결제 건의 정보를 기반으로 자동 생성되며, 임의로 수정이 불가능합니다.
결제 금액 오류로 판단되실 경우, [인터콤 오류 티켓] 을 접수해주시면, 정확한 원인 파악 및 조치를 도와드리겠습니다.
Q. 고객 결제 데이터를 엑셀로 내보낼 수 있나요?
네, 가능합니다.
[결제 내역 관리 → 전체 결제 내역] 에서 내보내기를 통해 엑셀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Q. 결제 완료 후 고객에게 전송되는 영수증을 수정할 수 있나요?
결제 영수증은 PG사에서 발송되는 부분으로, 스텝페이 시스템에서는 수정이나 관여가 불가능합니다.
Q. 결제 취소 시 환불은 언제 처리되나요?
환불 처리는 PG사의 정책에 따라 다르며, 보통 3~5 영업일이 소요됩니다.
Q. PG사 변경 후 기존 결제 데이터는 어떻게 관리되나요?
PG사 변경 후에도 기존 결제 데이터는 관리자 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단, 정기결제 구독권의 경우, 기존 PG사에 저장된 빌키(결제 정보)로 인해 기존 구독을 유지하려면 고객이 새로운 PG사를 통해 구독 결제를 다시 등록해야 합니다.
따라서, 정기결제 상품을 판매 중이시라면, PG사 변경 시 고객 경험에 미치는 영향을 충분히 고려해 신중히 진행하시길 권장드립니다.
Q. 결제 리포트를 주 단위로 볼 수 있나요?
현재, 결제 리포트 기능은 제공되고 있지 않습니다.
Q. 스텝페이에서 지원하는 결제 수단은 무엇인가요?
스텝페이는 신용/체크카드, 실시간 계좌이체, 카카오페이 등 다양한 결제 수단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더 많은 결제 옵션이 필요하시다면, 추가 지원 여부를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Q. 단건 청구서를 발송했는데, 청구서에 ‘결제하기’ 버튼이 뜨지 않아요!
혹시 PG 연동 관리에서 단건 PG 추가를 완료하셨는지 확인해주세요. 스텝페이 포탈 > 설정 > PG 연동 관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같은 PG사라도 정기, 단건 각각을 따로 추가해주셔야 합니다. 추가가 되어있음에도 해당 현상이 일어나신다면, 오류/버그 티켓 접수 부탁드립니다.
✅ 구독 설정 및 관리
Q. 고객이 결제 수단을 변경할 수 있나요?
포탈 관리자페이지 [설정 → 구독매니저 → 결제수단 변경] 옵션이 활성화 되어있는경우, 고객이 직접 [마이스토어 → 마이페이지 → 구독매니저] 에서 결제수단을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Q. 고객이 구독을 취소하였습니다. 구독 취소 후 다시 활성화할 수 있나요?
구독 취소 후 구독 기간이 남아있는 경우, 재활성화가 가능합니다. 단, 관리자가 즉시 구독을 취소하였거나 취소 후 만료됨으로 상태가 변경된 경우 재활성화는 불가능합니다. 새로 구독을 신청해야 합니다.
Q. 정기결제중인 구독 상품을 변경할 수 있나요?
현재, 정기결제중인 구독 상품의 변경은 불가합니다. 새로운 상품을 구입하여 새로운 구독이 생성되어야 합니다.
Q. 정기결제(구독)의 결제일을 변경할 수 있나요?
네, 가능합니다.
포탈 관리자페이지 [주문관리 → 정기구독] 에서 해당 구독을 선택하신 후 [다음 결제 예정일] 옆에 연필 아이콘을 클릭하여 수정하실 수 있습니다.
단, 결제 실패 상태 구독의 결제일 변경시 중복결제가 발생하오니, 유의해주세요.
Q. 고객의 구독 상태를 확인하려면 어디서 확인 하나요?
포탈 관리자페이지 [고객 관리 → 전체 고객 내역] 에서 고객 상세 페이지 접근 시, 구독 상품의 상태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Q. 정기결제 금액 조정을 대량으로 처리할 수 있나요?
이미 진행중인 구독의 중도 금액 변동 기능은 제공되고 있지 않습니다. 금액 조정이 필요하실 경우, 상품의 가격 수정 후 새로운 구독의 시작(신규결제) 진행이 필요합니다.
Q. 정기결제 금액에 할인율을 적용할 수 있나요?
현재, 정기결제 금액에 할인율을 적용할 수 없습니다.
다만, 첫 결제 할인등은 상품 등록시 플랜에서 첫결제 할인 플랜 위젯을 통해 할인을 적용하실 수 있고, 또한 청구서를 발행해서 판매하시는경우 청구서 작성시 1회성의 할인을 적용하실 수 있습니다.
Q. 구독 고객에게 정기결제 알림 메시지를 보내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정기결제 관련 알림은 스텝페이에서 자체 발송되며, 내용을 수정하실 수는 없습니다. 결제일 전 알림, 결제 완료 알림 등이 자동으로 발송되게 되어있습니다.
Q. 구독 취소 시 고객에게 알림 메시지가 전송되나요?
현재 구독 취소시에 별도의 알림을 제공하고 있지 않습니다.
Q. 구독 상품에 대해 고객이 옵션을 변경할 수 있나요?
네, 가능합니다.
[설정 > 구독매니저 > 구독 상품 커스텀] 옵션을 활성화한 경우, 고객은 [마이스토어 > 마이페이지 > 구독매니저] 메뉴에서 직접 옵션 변경이 가능합니다. 변경된 옵션은 다음 결제 주기부터 반영됩니다.
Q. 새 구독을 생성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현재, 관리자가 새 구독을 생성하는 기능은 지원되지 않습니다.
필요한 경우 고객이 직접 구독 상품을 구매하도록 안내 또는 청구서를 발송하여 새 구독을 생성하도록 결제를 요청해주세요.
Q. 정기결제 유지율을 확인하려면 어떻게 하나요?
현재, 정기결제 유지율 통계는 지원되고 있지 않습니다.
Q. 고객이 구독을 취소했지만 결제가 진행됐습니다. 어떻게 해결하나요?
구독을 취소했음에도 결제가 진행되는 예외적인 상황이 있습니다.
사용량 후불 상품 : 구독 취소 전 이미 발생한 사용량에 대해 결제가 진행됩니다.
위 사례에 해당하지 않는 경우, [인터콤 오류 티켓] 을 접수해 주시면, 원인 파악 후 조치 도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Q. 고객이 여러 구독을 동시에 관리할 수 있나요?
네, 가능합니다.
고객은 하나의 계정에서 여러 구독을 동시에 관리할 수 있습니다.
Q. 고객의 결제 주기 변경 요청은 어떻게 처리하나요?
현재, 관리자가 고객의 결제 주기를 직접 변경하는 기능은 제공되고 있지 않습니다.
다만, [설정 > 구독매니저 > 구독 주기 변경] 옵션을 활성화한 경우에 한해, 고객이 직접 결제 주기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Q. 결제 주기를 고객이 변경할 수 있나요?
네, 가능합니다.
관리자가 [설정 → 구독매니저 → 구독 주기 변경] 옵션을 활성화한 경우에 한해, 고객은 [마이스토어 → 마이페이지 → 구독매니저] 메뉴에서 직접 구독 주기 변경이 가능합니다. 변경된 주기는 다음 결제건 부터 반영됩니다.
단, 결제일이 지정된 상품은 구독 주기 변경 기능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Q. 구독 상품의 결제 이력을 삭제할 수 있나요?
결제 이력은 보안 및 규정에 따라 시스템에서 삭제할 수 없습니다.
Q. 정기결제 상품별로 구독 조건(기간, 해지, 위약금)을 설정할 수 있나요?
정기결제 상품별로 구독 기간(구독 만료일)은 설정할 수 있으나, 해지 시 위약금과 같은 조건을 설정하는 기능은 현재 제공되지 않습니다.
Q. 구독 상품의 무료 체험 기간을 설정할 수 있나요?
네, 가능합니다.
상품 등록 시 무료 체험 기간을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Q. 정기결제 구독을 일시 중지할 수 있나요?
네, 가능합니다.
포탈 관리자페이지 [주문 관리 → 정기구독] 에서 일시 정지할 구독 상세 페이지로 들어간 후, 일시 정지를 할 수 있습니다.
Q. 고객이 자신의 구독 상품 삭제가 가능한가요?
관리자가 [설정 → 구독매니저 > 구독 상품 편집] 옵션을 활성화한 경우, 고객은 [마이스토어 → 마이페이지 → 구독매니저]에서 구독 중인 상품 삭제가 가능합니다.
단, 고객이 구독 상품 직접 삭제 시, 구독이 종료 후 복구가 어렵기때문에 해당 옵션을 활성화하기 전에 신중히 검토하시길 권장드립니다.
Q. 구독 해지 요청을 자동으로 처리할 수 있나요?
네, 가능합니다.
포탈 관리자페이지에서 [설정 → 구독매니저 → 구독 상태 변경] 에서 구독 취소 옵션을 활성화한 경우, 고객은 [마이스토어 → 마이페이지 → 구독매니저] 에서 구독 취소가 가능합니다.
Q. 정기결제 갱신일을 고객이 확인할 수 있나요?
네, 가능합니다.
고객은 [마이스토어 → 마이페이지 → 구독 상세] 에서 다음 결제 예정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Q. 구독 시작일을 변경할 수 있나요?
구독 시작일은 변경할 수 없습니다.
구독 시작일은 고객이 구독 상품을 구매한 시점에 자동으로 지정되며, 이후 변경이 불가능합니다.
Q. 구독 취소 사유를 고객에게 어떻게 요청하나요?
현재, 구독 취소 사유를 수집할 수 있는 별도의 기능은 제공되고 있지 않습니다.
Q. 구독 알림톡 내용을 수정할 수 있나요?
알림톡 내용은 기본 설정된 메시지로 수정이 불가합니다.
Q. 상품별로 서로 다른 결제 주기를 설정할 수 있나요?
네, 가능합니다.
일, 주, 개월, 년 등 원하는 결제 주기를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Q. 상품 옵션별로 추가 요금을 설정할 수 있나요?
네, 가능합니다.
[새 상품 등록 → 상품 정보 탭 → 상품 옵션] 을 활성화하여, 옵션의 가격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Q. 구독 상품 가격을 변경하면 기존 고객의 구독 금액도 변경되나요?
아니오, 기존 구독에는 변경된 금액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기존 고객이 새로운 가격으로 구독하길 원할 경우, 기존 구독 취소 후 해당 상품을 신규로 결제하여 구독을 생성해야 합니다.
Q. 구독의 결제일 전 고객에게 알림을 보낼 수 있나요?
네, 가능합니다.
[설정 → 결제일 전 알림 설정] 에서 관리자가 알림 발송 시점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여신전문금융업법 시행령에 따라 자동 결제 서비스는 결제 요청이 이루어지기 최소 7일 전까지 해당 내용을 이용자에게 고지해야 합니다.
Q. 결제 알림톡 발송 시간을 조정할 수 있나요?
알림톡 발송 시간은 시스템에서 자동으로 설정되며, 별도 조정은 불가합니다.
Q. 고객의 카드가 만료되었을 경우 어떻게 하나요?
스텝커버 애드온 사용 시, 카드 만료로 인해 결제가 실패하면 자동으로 복구 알림톡이 발송되어 고객에게 결제 수단 변경을 안내합니다.
애드온 미사용시, 고객은 [마이스토어 → 마이페이지 → 구독매니저 > 결제수단 변경] 에서 직접 변경 가능하며, 해당 기능은 포탈 관리자페이지에서 [설정 → 구독매니저 → 결제수단 변경] 옵션을 활성화한 경우에만 지원됩니다.
Q. 고객이 결제 수단을 여러 개 등록할 수 있나요?
아니오, 구독 상품당 하나의 결제 수단만 등록할 수 있습니다.
결제 수단 변경이 필요한 경우, [마이스토어 → 마이페이지 → 구독매니저] 에서 결제 수단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Q. 고객이 정기결제를 임시로 중단할 수 있나요?
네, 가능합니다.
관리자가 [설정 → 구독매니저 → 구독 상태 변경 → 일시 정지] 옵션을 활성화한 경우, 고객은 [마이스토어 → 마이페이지 → 구독매니저] 메뉴에서 직접 일시 정지가 가능합니다.
✅ 구독의 정기결제 실패
Q. 결제 실패 사유는 어디서 확인할 수 있나요?
결제 실패와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사용 중인 PG사의 관리자페이지에서 확인해주세요.
Q. 결제 실패 고객 명단을 다운로드할 수 있나요?
포탈 관리자 페이지 [결제 내역 관리 → 내보내기] 에서 결제 실패 상태 선택 후 내역을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Q. 결제 실패 후 고객에게 알림톡 발송이 가능한가요?
스텝커버 애드온 이용 시, 결제 실패 시 고객에게 자동으로 알림톡이 발송되며, 애드온 미사용 시 별도로 발송되는 알림은 없습니다.
알림 발송을 원하시는 경우, 스텝커버 애드온을 활성화 해주세요.
Q. 결제 실패 시 시스템에서 자동으로 재시도를 하나요?
최초 결제실패 시점을 기준으로 +1일, +3일, +5일, +10일, +14일 시점에 결제를 재시도 합니다.
모든 재시도에도 실패할 경우, 구독 상태는 [설정 → 판매 설정 → 결제 재시도 실패 후 구독 상태] 옵션 에서 관리자가 설정한 상태로 자동 변경됩니다.
Q. 결제 실패 고객에게 결제 링크를 다시 보낼 수 있나요?
스텝커버 애드온 사용 시, 자동으로 복구 링크가 발송되며 추가적인 링크 발송 기능은 현재 지원되고 있지 않습니다.
Q. 결제 실패 건에 대해 고객에게 어떻게 안내하나요?
결제 실패 알림은 스텝커버 애드온 사용중이실 경우, 고객에게 자동으로 알림 및 복구 링크가 전달됩니다. 애드온 미사용시 결제 실패 시 별도 알림은 발송되고 있지 않습니다.
결제 실패 알림이 필요한 경우, 스텝커버 애드온을 활성화하실 것을 권장드립니다.
Q. 정기결제 실패 시 고객이 새로운 결제 수단을 등록할 수 있나요?
스텝커버 애드온 사용 시, 결제가 실패하면 자동으로 복구 알림톡이 발송되어 고객에게 결제 수단 변경을 안내합니다.
애드온 미사용시, 고객은 [마이스토어 → 마이페이지 → 구독매니저 → 결제수단 변경] 에서 직접 변경 가능하며, 해당 기능은 포탈 관리자페이지에서 [설정 → 구독매니저 → 결제수단 변경] 옵션을 활성화한 경우에만 지원됩니다.